활동 모듈

무들은 어떠한 배움터 유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활동 모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CORM/AICC 패키지

학습 객체에 대한 SCORM 혹은 AICC 표준에 따라 웹의 내용이 꾸려진 일련의 패키지가 있다. 이러한 패키지이는 웹 화면, 그림, 자바스크립트, 플래시 그리고 웹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여러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이 패키지 모듈은 SCORM 혹은 AICC 표준에 따른다면 어떠한 내용도 쉽게 올릴 수 있게 하고, 여러분의 배움터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간편설문

간편설문 활동은 매우 간단합니다.- 교사는 설문을 작성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응답의 예시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이는 빠른 여론조사와 같이 학생들이 주제에 대해 생각하게끔 자극하거나, 수업 방향에 대해 학급의 의견을 묻고, 탐색할 내용을 수렴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과제제출

과제모듈은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디지털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서버에 올려 제출하게 하는 등의 업무를 상세히 기술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과제에는 논술을 포함하여 프로젝트, 리포트 기타 여러 유형이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듈에는 즉석에서 채점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대화하기

대화모듈은 참여자들에게 실제시간에 동시에 일어나는 웹을 매개로하는 논의를 허용한다. 이것은 각각의다른 이해를 얻는 유용한방법이고 토픽은 논의된다.비동시성의 포럼을 위한 대화방사용의 모드는 상당한차이가있다. 대화모듈은 대화주제다시보기와 관리하기위한 많은 특징을 함유하고있다

 데이터베이스 활동

데이터베이스 모듈은 교사나 학생들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데이터뱅크를 만들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입력 내용들의 구조나 형식은 제한이 없어 그림파일을 비롯해서, 웹주소, 숫자 그리고 거의 모든 문서들을 망라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액세스나 파일메이커 데이터베이스에서 보는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곧 숙달할 수 있을 것이다.

 상호평가

상호평가는 매우 방대한 옵션을 가진 동료 평가 활동이다. 이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예제로 준 과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과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가하도록 만든다. 또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평가들을 모으고 분배할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다. 이 상호평가 모듈은 Ray Kingdon이 개발하였다.

 완전학습

완전학습은 학습내용을 흥미있고 유연하게 제공한다. 이는 다수의 쪽(페이지)로 구성된다. 각 쪽은 보통 질문과 몇 개의 답안으로 끝나게 된다. 학생들이 선택하는 답안에 따라 다음 쪽으로 진도를 계속 나가던지 아니면 제 자리에 머물게 된다. 수업 진행은 대부분 제시되는 자료의 구조에 따라 단순하게 나갈 수 있거나 복잡한 과정을 거칠 수 있다.

 용어집

이 활동은 참여자들이 사전과 같은 어휘 목록을 만들고 이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을 하게 한다.

입력된 항목들은 다양한 형태로 검색하거나 이용될 수 있다.

동일한 배움터 안에서는, 선생님은 용어집의 항목을 여기, 저기로 (특히 주 용어집으로)이동시킬 수 있다.

또한 배움터 안에서는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자동 참조가 가능하게 연결시킬 수도 있다.


 위키

위키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지정한 간단한 표식을 이용하여 여러 문서를 편하고 유기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한다.

"위키 위키"란 하와이 말로 "엄청 빨리"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위키의 기술을 근거로 매우 빠르게 문서를 작성하고 갱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서를 고치기 위해 특별한 검토가 필요없으며 대부분의 위키 문서들은 대중에게 공개되거나 위키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무들의 위키 모듈은 참여자들이 웹페이지를 공동으로 작성하고 확장시키며 내용을 바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낡은 내용이라도 결코 완전히 지워지지 않으며 다시 되살릴 수도 있다.

이 모듈은 Erfurt Wiki에 기초를 두고 만들어 졌다.

(한글 번역자 주): 위키의 사전적 정의를 보려면 위키백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원들

자원이란 수록된 내용으로서 교사가 배움터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이다. 이런 정보는 파일로 준비되어 과정 서버에 올려지거나 무들내에서 직접 편집되고, 아니면 다른 곳의 웹문서를 배움터에 나타날 수 있도록 연결해 놓을 수 있다.

 Journals

이 모듈은 매우 중요한 고찰 활동입니다.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어느 특별한 주제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요청하고, 학습자는 시간을 두고 답을 편집하고 다듬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답은 사적인 것이며 교수자만 볼 수 있습니다. 교수자는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며 각 저널 항목에 대해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주당 1개의 저널 활동을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조사(survey)

조사 모듈은 온라인 상에서 학습을 촉진하고 평가함에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로 판명되고 있다. 교사들은 이것들을 활용하여 학생들로부터의 반응을 수집하고 자신의 교수-학습에 대한 지침으로 참고할 수 있다.

 문제은행

이 모듈은 교사로 하여금 선다형, 진위형 그리고 주관식 단답형 등의 퀴즈 문항을 설계하고 만들어 쓸수 있게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범주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자신의 배움터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배움터에서도 다시 활용될 수 있다. 퀴즈는 여러번 시도할 수 있게 허용할 수 있다. 매 시도는 자동적으로 채점이 되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반응을 보이던지 아니면 정답을 공개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듈은 성적처리 기능도 가지고 있다.

  포 럼

이 활동은 가장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 이 활동을 통해 토론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게 된다. 포럼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개개인이 올린 문서에 대해 또래 평가를 하게 할 수도 있다. 올려진 기사는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료를 첨부하게 할 수도 있다. 포럼을 구독함으로서 참가자들은 새로 게시된 문서를 이메일로 받아 볼 수도 있다. 선생님은 구성원이 원치 않더라도 강제로 구독하게 할 수도 있다.

 표지

이는 실제적인 활동은 아니다. 이것은 일종의 "가상"활동으로서 배움터 화면의 다른 활동의 사진이나 안내 문구를 삽입할 수 있게 한다.

 쟁점 퀴즈(HotPot)

이 모듈은 "HotPot" 모듈로서 교사로 하여금 무들을 통해서 Hot Potatoes 퀴즈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의 컴퓨터에서 작성된 문항들을 무들 배움터로 올릴 수 있다.
학생들이 퀴즈에 도전한 후에는 문항에 대한 반응도와 점수에 대한 통계적 경향성 등이 기록된 다수의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다.

도움말 파일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