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1. 완전학습은 다수의 쪽(page)갈래표(branch tables)로 구성되어 있다.
  2. 하나의 쪽은 설명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로 질문으로 끝을 맺는다. 이러한 쪽을 질문 쪽이라고 한다.
  3. 서술형 문항의 경우, 답안이 주어지지 않으며 교사가 채첨을 한 후에 이에 대한 평이나 점수를 주고 옮겨갈 수 있는 링크가 존재한다.
  4. 개개의 답안은 이들이 선택되었을 때 보여지는 짧은 문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짧은 문장을 반응이라고 부른다.
  5. 또한 각 답안은 건너뛰기(jump)와 열결되어 있다. 건너뛰기는 상대적(제자리, 다음쪽)인 경우와 절대적(학습과정의 특정쪽 혹은 학습의 끝을 지정)인 경우가 있다.
  6. 기본적으로 첫번째 답안은 다음쪽으로 가도록 되어있고 두번째 답안부터는 제자리에 머물게 되어있다. 제자리에 머문다는 것은 학생이 정답을 맞추지 못하는 한 같은 쪽을 반복해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만약 질묵묶음 끝과 함께 질문묶음을 만들어 두었다면, 질문묶음 속에서의 질문인 경우, 답을 맞추면 보지않은 문제로 건너뛰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옵션은 질문묶음이 아니면 볼 수 없다. 질문묶음과 질문묶음 끝을 이용하여 언제나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7. 다음 쪽은 학습의 논리적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 이는 교사에게 제시된 것과 같은 순서이다. 이 순서는 학습 내에서 쪽의 이동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8. 완전학습에는 또 진행 순서가 있다. 이 순서는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순서이다. 이는 개인의 답변에 따라 지정되는 건너뜀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비록 건너뜀이 기본값에 따라 달라지지 않고 논리적 순서와 진행순서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손 치더라도) 논리적 순서와는 매우 달라질 수 있다. 교사는 진행순서를 점검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9. 답안은 학생들에게 보여질 때는 대개 섞인다. 즉 교사의 관점에서 첫번째 답안이 학생들에게 제시될 때에는 반드시 첫번째에 나타난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게다가 동일한 답안들이라 할지라도 매번 순서가 뒤바뀌어 제시된다) 짝맞추기형 문항만큼은 예외인데, 여기에서는 교사가 처음 입력한 순서대로 답안이 제시된다.
  10. 정답의 갯수는 문항에 따라 매번 바뀔 수 있다. 예를들어 어떤 문항은 OX 문제를 낼 수 있고, 다른 문항은 단답형을 또 다른 문항은 정답 둘에 오답 셋을 둘 수도 있다.
  11. 답이 없는 쪽을 만들 수도 있다. 학생들에게는 답안이 보여지는 대신 계속이라는 연결고리가 보여지게 된다.
  12. 학습내용을 평가하려는 목적으로 점수보기를 꺼놓는다면, 정답을 맞추면 논리 순서에 따라 제자리에 머물지 않고 다음으로 건너뛰게 된다. 오답을 했을 때는 제자리에 머물거나 심지어는 논리순서를 거슬러 전단계로 옮겨 가기도 한다. 따라서 만일 건너뜀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첫번째 답이 정답이 되고 다른 답들은 오답이 된다.

    만일 점수보기를 켜 놓으면 답에 대한 점수는 답안에 부여한 점수에 의해 결정되는데, 학생이 얻은 총점은 학습 중 획득할 수 있는 총점에 대한 비율이 제시되며 100%가 만점이다.
  13.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 이상일 수도 있다. 예를들면 두개의 답을 다음 쪽으로 건너뛰게 한다면 두개 다 정답으로 인정된다.(하지만 결과적으로 똑깥은 쪽이 학생들에게 보여지게 될 지라도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반응은 각기 다를 수 있다)
  14. 교사의 시점에서 보면 정답의 경우 아래에 밑줄이 쳐진 답안 레이블이 보인다.
  15. 갈래표(Branch tables)는 단순히 학습의 다른 쪽으로 가는 연결고리들의 집합소다. 전형적으로 학습은 목차라는 갈래표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16. 갈래표의 각 연결고리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설명부분과 건너뛸 쪽의 제목이다.
  17. 갈래표는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을 몇 개의 갈래(혹은 장)으로 나눌 수 있다. 각 갈래는 몇 개의 쪽을 포함할 수 있다.(대체로 동일한 주제와 관련되어 있다) 갈래의 끝은 대체로 갈래끝쪽으로 표시된다. 갈래끝 쪽은 특별한 쪽으로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전단계의 갈래표로 되돌아 가게 한다. (필요하면 갈래끝의 "되돌아감" 건너뜀은 쪽을 재편집해서 바꿀 수 있다.)
  18. 한 학습에 한개 이상의 갈래표가 있을 수 있다. 예를들어 주 주제 갈래에서 특정 지점에 부 갈래를 둠으로서 효율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다.
  19. 학생들에게 수업 종료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주 갈래표에 "학습 종료" 연결고리를 포함시키면 된다. 이것은 (상징적으로) "학습 종료" 쪽으로 건너뛴다. 수업에서 마지막(여기서 "마지막"이라는 의미는 논리적 순서에서 마지막이라는 의미다) 갈래를 위한 다른 옵션도 있는데, 이는 단순히 수업의 마지막까지 계속하는 것으로, 다시말하면 갈래끝 쪽에 의해 모든게 종료된다는 것은 아니다.
  20. 점수보기를 꺼 놓은 상태에서 학습과정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갈래표가 있을 때는 알맞은 "질문의 최소 수"를 설정하도록 되어있다. 이것은 성적을 계산할 때 쓰일 최소 문항 수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 변수가 없으면 학생들은 학습 중, 단 하나의 갈래만 해도 되고 만일 그 갈래내의 질문을 모두 맞힐 경우 최대 점수를 얻고 학습을 마치게 된다.

    점수 보기가 켜져있을 때에는 학생들은 학습 중 얻을 수 있는 총점에 대해 자신들이 얻은 점수에 근거하여 등급이 부여된다.
  21. 점수보기를 꺼 놓은 상태에서 갈래표가 제시될 때에는 학생들이 동일한 갈래를 한 번 이상 다시 거칠 기회가 주어진다. 하지만 점수계산은 동일 문항에 대하여 한번만 계산된다. 즉 동일 문항에 대해 반복적으로 답을 하더라도 점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사실 그 반대의 경우에도 동일한데, 등급판정의 기준인 문항 쪽수를 다시 방문했다고 해서 등급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이 학습 진도를 얼마나 나갔는지를 알게하기 위해서 그들이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고, 얼마나 많은 쪽을 보았으며, 각 갈래에서 몇 점이나 얻었는지를 자세히 제시해 준다.

    점수보기를 켜 놓은 상태에서 시도 횟수를 1이상으로 설정하고 검토를 가능하게 했을 때는, 학생들은 어떤 문항을 다시 풀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그 문항에 대해 또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시도 횟수를 1로 한정하면 된다.
  22. 학습의 끝은 다른 곳에서 명시적으로 건너뜀을 하거나 학습의 마지막 쪽에서 다음쪽으로 건너뜀을 했을 때 도달할 수 있다. 점수보기를 꺼 놓았을 때 학습의 끝에 도달하면 학생들에게 축하메시지와 함께 그들의 성적을 보여 준다. 성적은 (정답을 맞힌 문항수 / 풀은 전체 문항수) 곱하기 학습의 배점(등급)이 된다. 점수보기를 켜 놓았을 때는 성적은 전체 얻은 점수를 총점의 %로 환산하게 된다.(예를 들면 3점짜리 학습에서 총 3점을 얻으면 3점의 100% 가 된다.)
  23. 학습의 끝에 도달하지 하거나 학생들이 중도에 그만둔다고 해도, 학생이 학습에 다시 참여할 때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자신들이 정답을 맞힌 마지막 부분부터 학습을 다시 시작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24. 재이수할 수 있게 허용한 학습에 대해서는 학습의 "최종" 등급을 정함에 있어 학습 과정의 평균점을 취할 것인지, 최고득점을 인정할 것인지를 교사가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그 결과는 성적표에 나타난다.
  25. 질문묶음 쪽 : 질문묶음은 일련의 문제들의 집합인데 이로부터 하나 혹은 수개의 문제를 임의로 불러올 수 있다. 질문묶음은 질문묶음끝(EOC,End of Cluster) 쪽을 통해서 완결된다.(그렇지 않으면 질문묶음끝은 학습 종료로 간주된다) 질문묶음 속의 질문들은 "질문묶음 속의 임의질문"을 선택함으로서 임의 순서로 건너뛸 수 있다. 묶음의 질문들은 질문묶음을 벗어나가 위한 EOC 로 연결할 수도 있고, 질문묶음 속의 보지않은 문항으로 건너뛸 수 있으며, 학습의 다른 어떤 쪽으로도 건너뛸 수 있다. 완전학습 모듈을 이용하여 무작위요소를 지닌 시나리오 생성이 가능하다.

도움말 파일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