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요소

채점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예제 평가가 합리적인 "평가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각 요소들은 평가의 특수한 영역들을 총괄할 수 있어야 한다. 전형적으로 평가는 평가와 논평을 위한 5에서 15개 정도의 요소로 구성될 것이며, 실제의 갯수는 과제의 복잡성과 그 규모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단 하나의 요소만 가진 동료 과제도 허용되며, 이는 표준 무들 과제와 평가 전략이 유사하다.

과제의 채점 전략에 따른 요소의 유형

채점 않함 요소는 과제의 양상에 대한 설명이 된다. 평가자는 이러한 양상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게 된다. 다른 여타의 채점 전략과 더불어 일반적인 논평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누적 채점 요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평가 요소의 설명. 이것은 과제의 어떠한 양상이 평가되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진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평가가 질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면 무엇이 특출한 것이고 무엇이 보통이며 무엇이 미흡한 것인지를 자세히 제시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2. 평가 요소의 척도. 미리 정의된 많은 척도들이 있다. 이들의 범위는 아주 간단한 예/아니오 척도로부터 다중척도, 심지어는 백분율 척도까지 다양하다. 각 요소는 나름대로 요소에 걸맞는 척도를 갖는데, 이러한 척도는 가능한 변수의 수에 맞게 선택되어야 한다. 주목할 점은 총점을 계산할 때 척도가 각 요소의 중요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만일 개개 요소가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면 2점 척도나 100점 척도나 모두 동일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점이다.

  3. 평가 요소의 가중치. 기본적으로 요소들은 과제의 총점을 계산할 때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다. 이는 요소의 중요성이 따라 바뀔 수가 있는데, 좀 더 중요한 요소는 1보다 큰 값을, 덜 중요한 것은 1 미만의 가중치를 준다. 가중치가 바뀐다고 해서 최고 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며, 최고 점수는 동료 과제의 최고점 매개변수에 의해 고정되게 된다. 가중치는 음의 값으로 설정될 수도 있지만, 이는 시범적인 기능이다.

오류 배제 채점 요소들은 일반적으로 과제에 반드시 제시될 어떤 항목 혹은 양상을 서술하게 된다. 이러한 항목 혹은 양상이 있느냐 없느냐가 평가의 기준이 된다. 교사는 전부 들어있을 때는 몇 점, 하나가 빠졌을 때는 몇 점 하는 식으로 반드시 채점표에 설정해 놓아야만 한다. 만일 어떤 항목이 다른 항목보다 더 중요하다면 그 항목들에는 1보다 큰 가중치를 주면 된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항목은 1 이하의 가중치를 준다. 총체적인 "error count"는 빠진 항목의 가중치의 합이 된다. 평가자는 주어진 점수에 대하여 언제든 소소한 조정을 할 수 있다.

기준별 채점 이 요소는 과제의 순위를 매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수준"의 진술로 구성되어 있다. 진술내용은 누적적일 수도 있으며 그 자체에 포함될 수도 있다. 평가자는 작업내용이 어느 진술과 가장 잘 맞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교사는 각 기준 진술과 연관되는 점수를 제시해야만 한다. 이러한 진술은 순서대로 나열되어야 할 것이다. 평가자는 제시된 점수에 대해 약간의 조절을 할 수 있다.

범례에 따른 채점 이는 기준별 채점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하나 이상의 기준을 가진다. 기준의 수는 과제의 매개변수로서 주어진다. 각 기준은 최대 다섯 "수준"의 진술이 가질 수 있다. 제시된 과제에서 수준의 수는 기준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기준 항목을 설정할 때 수준 진술을 하지 않으면 이는 수준 진술의 끝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어떤 기준은 두 수준을 또 어떤 기준은 세 수준을 가질 수도 있으며 이렇게 해서 다섯 수준까지의 진술을 포함할 수 있다. 각 기준은 가중치가 주어질 수 있다. 수준은 0, 1, 2, 3, 4까지 점수를 배당할 수 있다. 과제에 대한 점수는 이러한 점수의 합에 가중치를 준 것으로 계산한다.

도움말 파일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