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회 전국 학생 과학 논술 대회
목요일, 26 3월 2009, 09:11 오후 에 Shin Seoggyun
 

제 8회 전국 학생 과학 논술대회

-동아 사이언스 주최 -

 

자세한 내용 아래의 홈페이지 참조.

http://essay.dongascience.com/

 

 

 

==================

[논제1]

오늘날 지구상에는 수 천만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생물들은 종에 관계없이 각 개체에 따라 자연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은 번성하고,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도태된다는 주장이 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논제2]

나로우주센터는 우리 자체 기술로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최초의 우주 발사기지이다. 이 기지는 2009년에 준공 예정으로,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외나로도에 건설 중에 있다. 내가 고흥군에 사는 학생이라고 생각하고, 한국 최초의 외나로도 우주 발사기지를 친구들에게 홍보하는 글을 써 보시오.

[논제1]

하늘에는 많은 블랙홀들이 존재하며, 블랙홀 쌍성계나 퀘이사와 같은 거대 블랙홀은 활발한 연구 대상이다. 또한, 펄사의 발견과 쌍성계를 이루는 펄사의 발견에 노벨 물리학상이 두 차례 수여되었다. 지구로부터 수천 광년 떨어져 있고 실험실에서 만들거나 통제할 수 없는 대상들을 연구하는 천문학은 인간의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만약 천문학이 실생활과 관계가 없다면 이런 대상들을 연구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논제2]

다음은 1859년 출간된 <종의기원>에서 다윈이 자연선택을 설명한 문장이다.

생존 경쟁은 변이에 대해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까? 인위 선택의 원리가 자연에서도 적용될 수 있을까? 나는 자연 선택이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어떤 변이가 일어난다면, 다른 개체에 비해서 생존과 출산에서 매우 불리한 변이체는 엄격히 소멸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이렇게 유리한(적합한) 변이체는 보존되고 불리한 변이체는 도태되는 것을 나는 자연 선택이라고 한다.

자연 선택이 개체의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형질만 빚어낸다면, 어떻게 남에게는 이득을 주지만 자신에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손해만 보는 이타적 행동이 선택될 수 있었을까? 다윈의 생각이 맞다면 인간 사회에서 타인을 위한 고귀한 헌신과 희생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논제3]

여러 그룹의 과학자들이 독립적으로 지구의 기온 변화를 모사하는 다양한 수학적 모델들을 개발해 왔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지난 100여 년 간 실제로 기온을 측정하고 기록해서 자료로 가지고 있다. 수학적 모델을 이용해 지난 100여 년 간 일어난 기온 변화를 설명하려면 인간이 산업화의 과정에서 발생시킨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포함시켜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실측 자료를 통해 평균 기온의 상승, 강수량의 변화, 빙하 면적의 감소, 해수 온도의 변화, 연안의 해수면 상승 등의 경향이 뚜렷하다. 이러한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후 변화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들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어떤 것들인가?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 원인이 온실기체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과학적 근거와 회의적인 사람들의 과학적 근거를 비교해서 설명하라. 만약, 별다른 과학적 근거가 없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없어지지 않는 까닭은 무엇인가?

[논제]

In modern society, science and technology seem inseparable. This was not always the case. Looking back on history, we can see that there was some separation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Those engaged in the two areas were different, and scientific theories were rarely applied to technology.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ed along separate paths. What explains their confluence in modern times into such a close relationship? How are these two areas cooperating with each other? Please explain with specific examples.